[Office Life]2023 오피스 트렌드 ‘공간력’, 출근하고 싶은 매일 아침

2023-03-20
조회수 3602

트렌드코리아 2023의 키워드로 ‘공간력(Magic of Real Space)’이 선정됐다고 해요. 공간으로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 하는 힘이 중요해졌음을 시사하는 단어인데요, 인력(공간 자체의 힘으로 사람을 끌어당기는 것), 연계력(가상의 공간과 연계되어 효율성을 강화하는 것), 확장력(메타버스와의 융합을 통해 그 지평을 넓히는 것)으로 구분됩니다.

출처 : 퍼시스 블로그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등으로 인해 온라인 모임이 활성화 되었지만, 이에 한계를 느낀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직접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의 중요성이 오히려 높아지게 됐기 때문이죠. 공간력은 오피스에도  적용되고 있는데요, 직원들을 끌어당기는 오피스의 공간력을 높이기 위해 어떤 변화와노력이 필요할까요?


다시 오피스로(Return to Office)

기나긴 팬데믹의 터널이 끝을 향해 나가고 있는 이때, 재택근무를 해오던 기업들이 하나둘 하이브리드 근무체제로 변환하고 있습니다. 원격 근무의 장점이 분명히 있지만 사무실 근무의 필요성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죠. 이와같은 리턴 투 오피스(Return to Office) 바람에 동참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당근마켓이 있습니다. 전면 재택근무체제에서 올해부터는 주3회 사무실 출근, 주2회 재택근무 체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건강한 조직문화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면소통이 필수적이라는 이유에서인데요, 함께 모여 의사소통을 하며 일할 때의 장점과 재택근무의 장점을 고루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화이자도 올해부터 주 2~3회 사무실 근무를 의무화했죠. 화이자 CEO 불리는 “화이자의 가족적인 기업 문화가 사라질까 우려된다”며 이러한 근무체제의 변화를 결정했죠.


오피스 출근, 핵심은 공간력 만들기

하지만 원격근무에 익숙한 직원들은 사무실 출근을 부담스럽게 여기게 되는데요, 이때 효과적인 리턴 투 오피스를 위해서는 ‘출근하고 싶은 사무실’로 만드는 올해의 오피스 트렌드  ‘공간력’이 필요합니다.



#1 유연한 근무형태를 지원하는 장소로 변화하기

출처 : 퍼시스 블로그

2023 오피스 트렌드는 매일 아침 의무적으로 와야만 하는 곳이 아닌, 필요에 의해 찾아오는 장소가 되는 것입니다. 보편화되고 있는 하이브리드 업무방식을 효과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장소로 개선되어야 하는 것이죠. 여러 구성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우리 회사 고유의 기업문화와 업무제도를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해야합니다.


#2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가변형 공간 만들기

또한 물리적으로 한정된 오피스 공간을 좀 더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면 공간력 역시 자연스럽게 상승할텐데요. 이제 사무실은 사람들이 만나 대면하며 재택근무에서는 할 수 없었던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다목적 공간으로 적극적으로 탈바꿈해야 하는 것이죠.

이러한 오피스 트렌드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방식대로 레이아웃을 바꿀 수 있는 이동형가구, 사용 목적에 맞게 공간을 분리해주는 시스템 부스 등을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무실에 있는 직원과 재택근무 직원과의 ‘연계력’을 높이기 위해 시스템 부스에 화상 디스플레이를 설치하여 직원간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는 방법도 빼놓을 수 없겠죠.


#3 협업과 소통을 위한 라운지 강화하기

오피스 트렌드에 맞는 공간력을 갖춘 오피스가 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사무실이 직원들에게 “꼭 방문해야 하는 공간”이 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바로 직원들이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는 라운지공간이 있죠.

미국의 협업 플랫폼 미로(Miro)의 보고서에 따르면, 동료와의 유대감이 직장생활을 지속하는 이유라고 밝힌 직원의 비율이 40%에 달했다고 해요. 그만큼 오피스의 공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가벼운 잡담도 나누면서 유대감을 높일 수 있는 라운지 공간을 안락한 공간으로 만들어준다면 오피스의 공간력이 한층 올라가겠죠?


이상으로 2023 퍼시스 오피스 트렌드 ‘공간력’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하이브리드 업무 체제 속에서 직원들의 출근 의욕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셨다면, 위에서 소개해드린 ‘공간력’을 높이는 방법을 적용해 보세요. 출근하고 싶어지는 사무실로 탈바꿈한다면 직원들의 근무의욕도 한층 높아질 겁니다.


사무환경 전문기업 퍼시스가 당신과 함께합니다.

- 퍼시스 ㅣ fursysoc -

출처 :

퍼시스 네이버 블로그

planning fur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