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ice Life]카공족을 위한 카페같은 업무공간 꾸미는 방법

2023-05-15
조회수 1135

혹시 생텍쥐페리, 피카소, JK 롤링의 공통점을 아시나요? 첫째는 누구나 알만한 유명한 작품을 남겼다는 점, 두 번째는 카페에서 작업하는 것을 즐겼다는 점입니다. 카페는 이렇게 예전부터 몰입을 위한 작업 공간으로 사랑받아왔는데요, 요즘은 직장인들에게도 업무공간으로 사랑을 받고 있어요. 그래서 사무실 대신 카페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코피스족(Coffee+Office)’ 또는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이라고 부르는 신조어가 생기기도 했죠. 리모트 워크가 활성화되면서 업무 공간에 대한 선택권이 늘어나게 된 것도 큰 이유라고 해요.

코피스족이 카페를 사랑하는 이유는?-커피하우스 이펙트(Coffee house effect)

취업포털사이트 인크루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54%의 직장인들이 사무실보다 카페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카공족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이렇게 카공족들이 카페를 사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커피하우스 이펙트’라는 효과 때문이라고 합니다.

시카고대학교에서 발행한 학술지 ‘Journal of Consumer Research’에 따르면 카페의 적당한 소음이 추상적인 사고력을 향상시켜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 비슷한 목적으로 카페를 찾은 사람들을 보며 동기부여가 되어 오히려 집중력이 높아지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장 큰 이유는 카페의 자유로운 분위기의 영향 때문이죠. 회사나 도서관처럼 엄격한 공간이 아닌 나 자신이 자유롭게 컨트롤할 수 있는 분위기에서 공부나 업무에 대한 몰입도가 더 높아지는 것이죠.

오피스에도 카페 같은 공간을!-카페 분위기의 워크 라운지를 조성하는 기업들


카페 같은 분위기의 공간에서 일하고 싶은 직장인들의 니즈를 반영해 워크 라운지를 카페처럼 구성하고자 시도하는 기업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혼자서 휴식을 취하거나 동료들과 함께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스몰토크를 나누기도 하고 캐주얼한 미팅을 할 수 있는 카페 같은 공간을 만드는 것이죠. 이렇게 카공족들이 선호하는 카페 같은 분위기의 오피스 공간을 마련하는 것은 점차 기업들 사이에서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트렌드에 맞는 오피스 가구와 레이아웃을 연구하며 오피스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퍼시스에서도 본사 4층에 워크 라운지 ‘서로의 광장’을 도입했어요. 구성원들이 일하는 공간을 선택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카페 같은 오피스 공간을 도입함으로써 업무를 보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죠.

이렇게 만들어진 워크 라운지는 일반 사무실과는 다른 자유로운 분위기 때문에 ‘커피하우스 이펙트’를 증명하듯 구성원들 사이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답니다.

카페 같은 업무공간을 만들어주는 위야드 라운지 테이블

하지만 모든 기업들이 따로 워크라운지를 만들만한 공간을 확보하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그럴 때는 위야드(WEYARD) 라운지 테이블과 에어리 소파를 활용해 보세요. 카페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는 빅테이블인 위야드 테이블과 편안한 휴식이 가능한 에어리 소파를 배치하는 것만으로도 카공족들에게 익숙한 휴식과 업무가 모두 가능한 카페 같은 워크 라운지를 만들 수 있어요.

특히 위야드 라운지테이블은 구성원 누구나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휴식과 캐주얼 미팅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오피스의 핫플레이스가 될 수 있어요. 여기에 다양한 옵션을 조합하면 업무 스타일에 맞는 창의적 공간을 완성하실 수 있답니다. 위야드 라운지 테이블은 카공족들을 위한 워크 라운지 공간을 어떻게 만들지 고민하는 기업들에게 좋은 아이템이 되어줄 수 있어요.

변화하는 오피스 트렌드와 조직 구성원의 선호에 맞춰 오피스 공간도 계속 변화를 꾀해야 하는 요즘입니다. 커피하우스 이펙트를 오피스 공간에서도 누릴 수 있는 워크 라운지 공간의 조성은 이제 점점 대세가 되어가고 있는데요, 카공족들이 선호하는 카페 같은 분위기의 오피스 만들기, 퍼시스 위야드 라운지테이블과 함께라면 결코 어렵지 않아요.

오피스 문화를 만들어가는 사무환경의 변화, 퍼시스 오피스컨설팅그룹과 함께 해보세요.


사무환경 전문기업 퍼시스가 당신과 함께합니다.

- 퍼시스 ㅣ fursysoc -


출처 :

퍼시스 네이버 블로그

planning fursys